발표자료 준비 팁

머리 아픈 발표자료,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해서 준비해보세요.

04화 발표 자료 준비하는 게 어렵다고? 자, 따라 해 봐 (brunch.co.kr)

이 글은 발표 자료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팁을 제공하는 글입니다. 저자는 B 컨설팅 회사와 프로젝트를 하면서 배운 이 방법을 10년째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4 용지를 준비해서 3번 접어서 16개의 작은 공간을 만듭니다. 각 공간은 발표 자료의 한 장에 해당합니다.
  2. 각 공간에 헤드라인을 적습니다. 헤드라인은 발표의 주제와 내용을 요약하는 한 문장입니다. 헤드라인만 읽었을 때 하나의 스토리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3. 각 공간에 헤드라인을 뒷받침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적습니다. 숫자, 기사, 리서치, 전문가 코멘트, 본인 제안 등을 적절하게 배치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도형이나 플로우 차트도 그립니다.
  4. 파워포인트를 켜서 1~3번에서 적은 대로, 그린 대로 장표를 만듭니다. 강조할 부분은 강조하면서 동시에 복잡하지 않고 심플하게 장표를 만듭니다.

이 방법을 계속 반복하면 발표 자료를 만들 때마다 A4 용지와 펜을 찾게 되고, 한 시간 후에 여유 있는 표정으로 노트북을 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이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Share: Twitter Facebook
Bongjun Hur's Picture

About Bongjun Hur

BJ is a dev.

Seoul, Korea https://devbj.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