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ad – 특정 net 에 클래스 적용하기 (배선폭, 클리어런스 등)
Kicad 작업시에 특정 net에 클래스로 지정하여, 어떤 룰을 적용하고 싶을때 배선을 일일이 클릭해서 할 수도 있지만 클래스로 구분 시켜 한꺼번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전원, 그라운드를 좀 두꺼운 배선폭이나 클리어런스를 적용하고 싶을 때 사용해 봤다.
먼저, 이 룰을 적용시키는 메뉴가 찾기 어려웠는데 직관적이지 않지만 ㅋ 적응해야지
파일 > 기판 설정 이라는 메뉴를 실행해야 한다.
누르고 나면, 가운데 창이 하나 뜨면서 각각 네트에 이미 지정된 클래스와 클리어런스 세팅 값이 나오게 된다.
디자인 규칙 > 네트 클래스를 눌러서, 위의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네트를 이름 필터를 이용하여 찾아낸다.
전부 _5V 로 네트네임을 일부로 그룹핑이 되도록 설정해 두었다. 이렇게 해야 일일이 클릭하는 수고를 덜어낼 수 있다.
암튼 필터 적용을 하고, 이 부분은 전원처럼 클래스가 적용되면 좋으므로, 다음과 같이 새로운 네트 클랙스를 지정한다.
이미 두껍게 설정해둔 전원 클래스 3.3V 클래스를 활용하도록 한다. 선택한 네트에 할당 이라는 버튼을 눌러 네트 클래스를 바꾸면 된다.
그림 처럼, 3.3V 클래스로 바뀜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제 아트웍 작업 환경으로 가서 해당 네트를 그리면, 여기 지정된 값으로 배선폭이 크게 그려지게 됩니다. 끝.